드래곤 에이지 2에서, 호크의 동료들은
Friendship과 Rivalry에 기반한 호감도 계량기가 있다.
Friendship이 높은 동료는 호크를 친구로 여기는 반면
Rivalry가 높은 동료는 호크를 존중하기는 하지만 그 관점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동료들은 어떤 일이 있어도 호크를 지지하지만
호크의 라이벌이라면, 그들 사이에는 언제나 약간 긴장감이 흐른다.
(라이벌이라고 해서 호크의 적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단지 성향이 다를 뿐)
만약 호크가 강직하며 규칙을 지키고 법을 준수하는 성향의 영웅일 경우
그보다 더 유연한 도덕성을 가진 동료가 라이벌이 될 가능성이 높다.
선물 역시 friendship과 rivalry에 영향을 주지만
게임 내 선물의 숫자는 드래곤 에이지: 오리진에 비해 크게 줄었다.
동료들에게 선물을 주면 그들은 friendship/rivalry 포인트에 따라 각각 다르게 반응한다.
friendship이 높은 동료에게 선물을 주면 그들은 그것을 받고 고마워 하지만
rivalry가 높은 동료는 선물을 모욕으로 간주하며 그걸 그냥 갖고있으라고 하기도 한다.
friendship/rivalry 모두 보상이 있다.
rivalry가 높은 동료의 경우 주로 전투와 관련된 보너스가 따라오는 반면
friendship이 높은 동료의 경우 호크, 또는 파티원 전체에게 이득이 되는 보너스를 받는 경향이 있다.
어떤 로맨스는 오직 라이벌 관계에 있을 때만 가능하다.
이러한 시스템의 목적은 호크로 하여금 일관된 결정을 내리도록 하여
모든 동료를 친구나 라이벌 관계로 만들도록 하려는데 있다.
Friendship이 높은 동료는 호크를 친구로 여기는 반면
Rivalry가 높은 동료는 호크를 존중하기는 하지만 그 관점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동료들은 어떤 일이 있어도 호크를 지지하지만
호크의 라이벌이라면, 그들 사이에는 언제나 약간 긴장감이 흐른다.
(라이벌이라고 해서 호크의 적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단지 성향이 다를 뿐)
만약 호크가 강직하며 규칙을 지키고 법을 준수하는 성향의 영웅일 경우
그보다 더 유연한 도덕성을 가진 동료가 라이벌이 될 가능성이 높다.
선물 역시 friendship과 rivalry에 영향을 주지만
게임 내 선물의 숫자는 드래곤 에이지: 오리진에 비해 크게 줄었다.
동료들에게 선물을 주면 그들은 friendship/rivalry 포인트에 따라 각각 다르게 반응한다.
friendship이 높은 동료에게 선물을 주면 그들은 그것을 받고 고마워 하지만
rivalry가 높은 동료는 선물을 모욕으로 간주하며 그걸 그냥 갖고있으라고 하기도 한다.
friendship/rivalry 모두 보상이 있다.
rivalry가 높은 동료의 경우 주로 전투와 관련된 보너스가 따라오는 반면
friendship이 높은 동료의 경우 호크, 또는 파티원 전체에게 이득이 되는 보너스를 받는 경향이 있다.
어떤 로맨스는 오직 라이벌 관계에 있을 때만 가능하다.
이러한 시스템의 목적은 호크로 하여금 일관된 결정을 내리도록 하여
모든 동료를 친구나 라이벌 관계로 만들도록 하려는데 있다.
rivalry가 호크와 동료가 최종적으로 결판을 내는 단계까지 도달하면
그 동료들은 떠나거나, 또는 합의를 이루게 된다.
* 일반적인 설정
각각의 캐릭터는 전문화 기술에서 friendship이나 rivalry를 통해서만 사용 가능한 기술을 갖고 있다.
friendship/rivalry와 관련하여 일반적인 규칙을 보자면
friendship은 동료가 자기 자신이나 주위 사람을 위험에 빠뜨릴
정신 나간, 비논리적인 행동을 한다고 해도
언제나 그의 말에 동의하고 그를 지지해주는 것을 의미하며
반면 rivalry는 종종 정당한 이유를 들어 동료의 대의 명분에 대립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때로는 rivalry 경로를 따르는 것이 더 좋은 친구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friendship이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니며, rivalry가 언제나 "나쁜" 행동인 것도 아니다.
두 관계의 차이는 그저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 뿐이다.
호크와 다른 동료와의 관계는 rivalry에서 friendship까지 총 200 포인트의 범위로 측정된다.
플레이어는 동료가 파티에 있을 때 캐릭터 메뉴 창을 통해 현재 관계 위치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friendship과 rivalry에 따른 일반적인 게임 설정들이다.
- 동료들은 호크가 자신에게 직접 얘기하든, 혹은 제 삼자에게 말을 걸든 관계 없이
호크 고유의 개성에 따르는 대화 옵션에 종종 반응을 보인다.
- 동료 퀘스트를 완료하고 관계 수치를 어느 방향이든 50%, 그리고 100% 한계점까지 올리면
호크와 그 동료의 관계를 진전시키고 공식화할 수 있는
중간 단계, 마지막 단계의 특별한 동료 대화 퀘스트를 습득하게 될 것이다.
-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선물"을 주는 것이다.
이 선물은 상점에서 구입할 수도 있고 필드를 돌아다니다 루팅할 수도 있는데
오리진에서처럼 캐릭터 창을 이용하여 직접 건네주는 것이 아니라
선물을 습득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관련 캐릭터의 선물 퀘스트를 얻게 된다.
이 때 동료를 찾아가면 선물을 주고 대화를 통해 friendship/rivalry를 올릴 기회를 얻는다.
- 관계 수치를 어느 방향이든 100까지 올리게 되면 그 시점부터 관계 수치가 '잠기게' 되며
그 후로는 그 치수를 낮출 수 없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관계를 다른 방향으로 조정할 수가 없고
해당 동료는 친구, 또는 라이벌로 영원히 굳어지게 되며
또한 고유한 스킬 트리에서 특별한 능력이 해제되기도 한다
(전문화 스킬이 없는 베서니나 카버는 여기서 제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