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얼로그 휠(the dialogue wheel)은 드래곤 에이지 2에서
대화를 하는 동안 사용되는 게임 방식이다.
호크가 할 정확한 대사를 선택하는 대신, 플레이어는 짧은 문장을 선택하고
그에 이어지는 완전한 문장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게 되었다.
다이얼로그 휠의 중앙에 있는 아이콘은 호크가 하는 말의 유형이나 어조를 나타낸다.


* 호크의 성격

처음에는 그다지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지만,
호크는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대화문의 성향에 따라 세 가지 성격 중의 하나를 점차 드러내게 된다.

    외교적인/친절한 : 하늘색이나 녹색 하이라이트
    유머러스한/매력적인 : 보라색 하이라이트
    공격적인/직접적인 : 붉은색 하이라이트

호크의 대사를 플레이어가 직접 선택하든, 컷씬에서 나오든,
혹은 대화 중간중간에 플레이어가 선택하지 않아도 저절로 나오는 대사이든 상관 없이
호크의 말투는 항상 이 성격 유형으로 결정된다.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특정 대화문은 물론이고
탐험 모드에서의 호크의 발언,
(다른 캐릭터를 컨트롤링 하다 커서로 호크를 선택한다던가 할 때의 대사들)
전투시 호크의 외침 등도 역시 이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플레이어가 가장 처음 선택하는 대화문이 호크 최초의 성격을 결정짓는다.
(튜토리얼 모드 말고, 외모와 클래스, 성별 등을 지정한 후의 대화문)

예를 들어 처음으로 선택한 대화문이 "외교적인(Diplomatic)" 이었다면,
호크의 목소리는 외교적인 톤으로 맞춰질 것이다.
다음 대화문에서도 계속 비슷한 옵션을 선택해 나간다면 이것이 "쌓인다".
후에 성격을 바꾸려 한다면 (유머러스나 공격적인 쪽으로)
여태까지 했던 대화의 두 배 이상 되는 대화문을 선택해야
대화문 선택시 그 버전의 호크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시스템은 각각의 액트(Act. 막?)에서 호크의 성격에 일관성을 주기 위해 설계되었다.
특정 대화문 선택을 정해진 숫자 이상 선택한 후에야
호크의 성격이 효과적으로 확고해질 것이다.

각각의 액트가 시작될 때, 이미 확립되어 있는 호크의 성격은 여전히 남아있지만
이전의 성격 선택에서 "쌓였던" 부분들은 줄어든다.
이미 결정된 어조를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얻는 셈이다.

어떤 옵션들은 호크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런 것들은 금색으로 표시된다.

Diplomatic : 외교적인 성격 유형의 중심이 되는 대화문이다.
다른 이들을 화나게 하는 일이 거의 없고 우정(friendship)을 상승시킨다.
호크는 벌어지는 상황에 적절히 잘 반응하며 문제가 발생하면 외교적으로 접근한다.

Helpful : 외교적인 성격 유형의 하나이다.
보통 호크가 누군가를 돕기로 자원하거나,
누군가에게 연민을 느끼거나 그들을 이해하려 할 때 나타난다.

Humorous : 유머러스한 성격 유형의 중심이 되는 대화문이다.
다른 이들을 화나게 하는 일이 별로 없다.
사건이 벌어지면 호크는 비꼬는 말을 하거나 상황에 대해 농담을 한다.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보면 상당히 "중립적인" 대화문이지만,
                 이사벨라(Isabela)와 바릭은 때때로 이 대화문에 호의적으로 반응한다.

Charming : 유머러스한 성격 유형에서 두 번째로 선택 가능한 대화문이다.
호크는 "매력적"이거나 부드러운 어조의 목소리를 낸다.
경쟁(rivalry)이나 우정 포인트가 올라가는 일은 매우 드물다.

Aggressive : 공격적인 성격 유형의 중심이 되는 대화문이다.
사건이 벌어지면 호크는 부정적으로 반응하며 공격적인 어조로 이야기한다.
동료들 사이에서 경쟁 포인트가 증가한다.

Direct : 공격적인 성격 유형에서 두 번째로 선택 가능한 대화문이다.
현재 대화중인 주제에 대해 호크가 무례하게, 또는 직설적으로 반응한다.


Combat : 즉각 전투를 개시한다.
실제 결과(동료들 사이에서 경쟁이나 우정 포인트를 얻는 것이라던가)는
전후 사정에 달려있다.
                 악마나 악랄한 노예상의 경우 대화를 짧게 자르고 죄책감없이 공격해 들어가면
                 동료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커다란 사기극에 잘못 말려든 졸에 불과한 불운한 사람을 살해했다가는
                 동료들의 분노를 사게 된다.

Call on Companion : 대화중에 특정 동료가 끼어들도록 유도한다.
이 대화문을 사용하면 종종 독특한(그리고 보통은 비폭력적이고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상황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우정 포인트 역시 상승할 수도 있다.

Flirt : 동료와 함께 무언가를 암시하는 듯한 태도로 대화를 한다.
동료와 로맨스를 시작하는 방법은 이 대화문 밖에 없다.


End Romance : 동료와의 로맨틱한 관계를 끝낼 때 사용한다.
종종 경쟁 포인트를 증가시킨다. 이 대화문을 사용한다고 해서
미래에 있을 로맨스 옵션을 항상 막아버리게 되는 것은 아니다.

Yes : 제안을 받아들인다. 보통 새로운 퀘스트로 이어지게 된다. 



No : 제안을 거절한다. 
잠재적인 퀘스트 기회를 거절할 땐 주의해야 한다. 
다음 기회는 얻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Choice : 호크가 상황을 각기 다른 길로 이끌어갈 수 있는 다수의 옵션 가운데서
대화문을 선택할 수 있을 때 나타난다.
논의가 되고 있는 사람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따라
                 경쟁이나 우정 포인트가 오를 수도 있다.

Special Choice : 이 대화문 옵션은 드물게 등장하며,
특별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독특한" 대화문을 나타낸다.
이 대화문은 호크의 성격에 따라 외교적, 유머러스, 공격적인 유형으로 나뉘어 등장한다.

Pay/Extort : 사람들에게 보수나 뇌물을 요구하거나
퀘스트를 수행하면 받게 될 보상을 알아볼 때 사용한다.
퀘스트의 결론 부분에서 더 많은 보수를 달라고 압박하거나
                 특정 상황에서는 협박이나 갈취를 할 수도 있다.

Lie : 호크가 어려운 상황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드문 옵션으로서, 항상 원했던 결과가 도출되는 것은 아니다.


Investigate : 이 옵션을 사용하면 주어진 주제와 관련하여 더 많은 것을 알기 위해
여러가지 질문을 할 수 있는 하위 메뉴를 열게 된다.
이 대화문을 통해 또 다른 의문사항이 드러날 수도 있으며
                 다른 대화에서, 이 방법 외에는 알아낼 수 없는 새로운 대화문이 나타나기도 한다.


http://dragonage.wikia.com/wiki/Dialogue_wh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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